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인도의 자동차 대기업 마힌드라가 결정됐다 합니다. 르노닛산이 아니어서 실망이라는 얘기도 있지만, 좌우간 인수할 곳이 나타났다는 사실은 안도가 됩니다. 얼마 전 안성 연수원에서 교육 때 만나본 직원들은 새로 개발한 코란도C의 성능에 자부심을 보였더랬는데, 모쪼록 인수절차가 잘 진행되어 코란도의 부흥을 보게 되기를 바랍니다.

 

쌍용차 경영진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극심한 내수 부진으로 20091월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습니다. 그리고는 외부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2,646(전체인원의 37%)이라는 대규모 인력구조조정을 시도했는데, 노동조합이 단 한 명의 해고도 받아들일 수 없다5 21일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회사는 평택공장에 직장 폐쇄를 단행하면서 6 8 976명을 해고했고, 노조는 8 6일까지 77일간 공장을 점거하고 옥쇄파업을 벌였습니다.

 

쌍용차 노사의 줄다리기는 결국 경찰 투입으로 이어졌고 노동자들은 새총 볼트, 화염병 등을 동원해 격렬히 저항한 끝에 진압되었습니다. 당시 헬기에서 내린 경찰 진압조가 노동자들을 체포하는 장면을 티브이 뉴스에서 보셨을 겁니다. 이후 2,646명이 해고되었고 쌍용차 노조는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을 탈퇴했으며 체어맨w 등 완성차 라인은 다시 돌게 됩니다.

 

쌍용차 파업과 대규모 해고 사태를 보면 복잡한 생각이 듭니다. 따지고 보면 쌍용차 사태는 이전 오너 상하이차가 먹튀를 하면서 빚어졌으니, 우리 사회의 엘리트들이 중국 자본의 먹튀를 막지 못했다는 점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봅니다. 새 오너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 마힌드라 역시 기술 수준이 낮다는 점에서 먹튀에 대한 경계가 필요함은 물론입니다마힌드라가 쌍차를 인수해 잘 살려내면 해고됐던 사람들이 공장으로 복귀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모쪼록 속히 그런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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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300m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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